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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리의 아메리카인, 윌리엄 크리스티의 <메시아>
    카테고리 없음 2020. 3. 6.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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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리의 미국인 "파리의 미국인"이라고 들었어요? 믹크의 작곡가 조지 거슈윈, 하나 898~하나 937)의 하나 928년, 관현악의 제목이다. 거슈윈은 서머타이더(Summertime)나 랩소디 인 블루 같은 작품으로 유명하죠. "파리의 미국인"은 이 2곡에 비하면 다소 낯선 작품이지만, 클래식 오케스트라의 편성에 미쿠 재즈의 향기를 절묘하게 녹이고 있어 사랑 받는 작품의 하나이다.​


    같은 제목의 뮤지컬 영화도 있네요. 1951년 배우 제임스 켈리 주연의 영화 제목이 바로'파리의 America의 '이프니다니다. 영화 마지막 장면에서 무려 18분간 아무것의 대사 없이 거슈윈의 이 곡에 맞추어 진 켈리가 화려한 춤을 추이프니다니다. 진 켈리는 "Singing in the Rain"이라는 뮤지컬 영화로 유명한 전설적 배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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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작품에 파리의 미국인이라는 제목이 붙은 것은 작곡가의 파리 체류 경험이 녹아 있기 때문입니다. 거슈윈은 1924년'랩소디 인 블루'를 발표하고 미쿠 구 그라고 계의 스타로 부상했습니다. 그러나 체계적인 소가 공부의 필요성을 절감한 그는 유럽으로 건너간 당신이 유명한 작곡가들에게 겸손하게 배움을 청합니다. 볼레로로 유명한 라벨도, 봄 축제로 유명한 스트라빈스키도, 현대 소가의 작곡가 아르반 베르크도 만났습니다.​ 이처럼 20세기의 파리는 많은 믹크 사람들에게 동경의 대상 이옷움니다. 우디 앨런의 영화 미드 더 잇 인 파리(Midnight in Paris)를 보면 잘 알 수 있어요. 이 영화에서 작가의 남자 주인공이 사랑에 빠진 도시가 파리입니다. 그것도 현재의 파리가 아니라 100여년 전 파리입니다. 파리의 밤거리를 걷던 주인공은 우연한 기회에 '시간 여행'을 하게 되어서 100년 전에 파리에 살던 예술가들을 모두 만잔 것이 댑니다. 20세기 초반 파리는 ' 위대한 게츄비'의 피츠제럴드, 헤밍웨이 같은 믹크의 문인들을 포함한 세계의 예술가들의 아지트습니다.


    바로크원이라고와 사랑에 빠진 미국인들 짤막한 가요가 ​ 거슈윈과 헤밍웨이, 우디 앨런까지 파리와 사랑에 빠진 미국 예술가들 가운데 하는지 소개하고 드릴 그라니가 1944년생의 지휘자 윌리엄 크리스티 이다니다. 본래 미국 동북부 뉴욕주 버펄로에서 태어난 미국인이다. 하버드대와 산하 및 다이에서 예술사와 짤막한 가요 등을 공부해서 1970년 프랑스에 한꺼번에 건넜습니다. 거기서 그가 사랑에 빠진 게 프랑스 바로크 소노래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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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랑스에도 쿠에리, 라모, 샤르팡티에 같은 훌륭한 즉석 쿠 작곡가가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마스크리아의 비발디구아인 덕하나의 바흐와 비교하면 역시 낯선 게 사실이지요. 그는 대중적으로는 낯설지만 프랑스 특유의 우아함과 화려함을 간직한 즉석 소가를 집중적으로 파고들기 시작했습니다. 즉석 소가계에서 '파리노 아메리카인'이 된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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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 소리액 전문 연주단, 레쟈루풀로리상 ​ ​ 첫 979년에는 '레쟈루풀로리상(Les Arts Florissants)'라는 높은 소리액 전문 연주 단체를 창설하기에 이릅니다. '레자르 플로리상'은 샤르판티에의 오페라 제목에서 유래될 것이다. 단체 이름이 좀 생소하네요. 레자르는 예술(The Arts)에 해당될 것이다. 플로리상은 꽃피는 이과의 만개하다는 뜻입니다. 한국어로는 '만개하는 예술' ' 활짝 핀 예술'이라고 할까요?​ 이 단체는 바로크 소리액을 최근처럼 현대식 악기가 아니라 200~300년 전의 악기로 연주하는 '시대 악기(Period Instrument)'단체 이프니다니다. 피아노 이전의 건반 악기인 하프시코드를 연주하고, 바이올린과의 첼로도 요즘처럼 금속성 현이 아닌, 양의 장을 정제해 만든 거트(gut) 현을 사용합니다. 음량도 작고 지속성도 떨어지지만 더 소박하고 청결하고 인간적으로 들리는 매력이 있습니다. 게다가 바로크 시대에는 작곡가들이 요즘처럼 연주법에 대해 잔소리를 하지 않고 연주자의 재량에 맡기는 일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연주자에게는 장식음을 넣는 거과의 속도를 판정할 때 보다 자율성이 높은 것도 매력입니다. 바로크의 음악은 현대에 다시 발견된 '별의 맛'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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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스티가 집중적으로 발굴해 연주한 작품이 뮬리와 라모, 샤르팡티에 같은 프랑스 작곡가들의 바로크 sound 악입니다. 프랑스 태양 왕 루이 하나 4세의 궁정 sound액카이었다 루이루리의 경우와 같이 그 때 프랑스 바로크 sound악은 절대 왕정의 화려함과 우아함이 남아 있슴니다. '짐이 정부'라는 루이 하나 4세의 스토리처럼 프랑스는 절대 왕정으로 불리는 만큼 중앙 권력이 막강했어요. 자연스럽게 궁정 악단도 1칙브토 발전했습니다. 특히 루이 하나 4세는 sound악과 춤을 사랑하고 궁정 발레에서 직접 춤도 췄어요. 영화'왕의 춤'에서 태양을 상징하는 황금 빛 분장과 장식에서 춤을 춘 루이 하나 4세의 모습을 연상하면 좋을까요. 따라서 sound음악도 댄스곡이 현저하게 발전했습니다. 그런 매력이 오랫동안 잊혀져 오다가 윌리엄 크리스티를 통해 모두 sound 늦게 전 세계에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크리스티는 하나 995년에는 프랑스 시민권을 받고' 주저앉기에 ' 됩니다. 따라서 자주 오래된 sound 악 애호가 중에서도 크리스티는 원래 프랑스인으로 착각할 때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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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스티 또한 하본인의 업적은 후배 음악가들을 발굴해 키웠다는 겁니다. 마르크 민코프스키, 크리스토프 루세, 엘베니케처럼 현재 유럽 바로크 음악계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지휘자들은 모두 '레자르 플로리상' 출신입니다. '맹장 밑에 약졸 없다'는 옛날 그대로 크리스티 밑에서 배운 후배 음악가가 모두 거장으로 성장한 거죠. 현재 그와 함께 '레자르 플로리상'의 공동 음악감독인 폴 아이그뉴도 테자네 출신으로 크리스티가 직접 오디션을 통해 발굴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해 창립 40년을 맞은 '레쟈루풀로리상'은 그건 네용로후랑스, 바로크 음악'인재 양성소'였어요.


    윌리엄 크리스티의 '메시아'


    윌리엄 크리스티가 와서 10월 171아트 센터, 인천에서 '레쟈루풀로리상'을 이끌고 헨델의 대표적 죠은교곡잉'메시아'를 연주하는 방안입니다. 합창곡 할렐루야로 유명한 그 작품이군요. 예전에 파리에서 크리스티가 지휘하는 프랑스 인스턴트 작품을 합창석에서 본 적이 있어요. 낯선 어려운 작품 1도 이상하지 않지만도 예의 밝은 미소를 잃지 않고 지휘한 모습이 생생하게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이들이 말하는 메시아는 과연 어떤 맛을 낼까요? 또 크리스티는 어떤 표정을 지을까요? '파리의 믹인' 크리스티를 기다리는 이유입니다.​ ​의 김성현(조선 1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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