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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차의 기술 동향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2. 29. 17:24

    얼마 전 사고가 난 대통령은 국내 작은 기업이 개발한 수소 자율차를 시승하며 미래차에 대한 정부 육성 의지를 다졌다. 정부는 2022년까지 모든 고속 도로와 스마트 도로에서 완전 자율 주행 차 상용화가 가능하게 하고 2030년에는 자기 집 주차장에서 일반 도로, 고속 도로, 주차장까지 완전 자율 주행 차 상용화가 가능하게 한다고 말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자율 주행 자동차 시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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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세계 자동차 시장은 휘발유, 경유 연료에서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로 옮겨가고 자동차 에그 지원 발전뿐 아니라 주행 기술에 대한 발전으로 자율주행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자율주행차란?사람이 운전하지 않고 자동차 스스로가 주변환경을 인지하여 운전하는 자동차


    일·자율주행 서비스


    1)안전 서비스 차선이 가면 경보, 측 후방 장어 린이 물 경보, 자동 주차 차선 유지 지원, 차간 거리 제어 등 서비스의 대표적으로 이런 ADAS시스템 중 1부인 차선이 가면 앞차 차량 출발 소식 등 서비스는 최근 차량용 블랙 박스 제품이라도 그 기술을 선 보이고 있다.2)의 편의 서비스 차량에 무바 1과 유저 인터페이스 휴먼 인터페이스 결합을 통해서 운전자에게 소움송 인식, 합성 기술을 통한 인포테인먼트 차량 제어의 제공, HUD(Head Up Display)서비스, 무바 1통신 서비스 등 운전자에게 편의적 기능을 제공합니다.3)환경 친화적 서비스 전기, 수소 연료 등을 통한 배기 가스 배출을 줄이는 친환경 에너지 활용, 스마트 그리드 통한 에너지, 쌍방향의 통보 서비스 등도 이에 해당합니다.


    [자율주행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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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자율 주행 기술 수준, 자율 주행 단계를 미국 도로 교통 안전국(NHTSA)에서는 0~4단계로 제시하고 미국 자동차 공학회(SAE)에서는 0~5단계로 구분했다. 0단계:운전자가 차량의 모든 제어를 책입니다 하고 주행하고, 안전 관련 경고 정보 등을 참고한 1단계:이벤트 발생 시 차량 제어 중 1프지앙을 수행, 긴급 제동 또는 차선 지키기 위한 조향 제어 2단계:이벤트 발생 시 최소한 둘 이상의 차량 제어 수행. 가·감속 제어와 제어 조종 제어 동시에 수행 3단계:특정 교통 조건 및 상황에서 차량의 모든 제어를 수행. 돌발상황이 나쁘지 않고 자율주행 시스템의 한계를 친구가 될 때 운전자가 제어를 수행.현재 구글의 자동차, 테슬라, 디엠, 벤츠, BMW등 자동차 회사가 3단계 자율 주행 차를 선 보이고 있다.4단계:자율 주행 시스템이 모두 제어, 운전자는 목적지 입력만 수행, 미국 자동차 공학회(SAE)는 특정의 속도, 지형, 주행 도로 등의 조건 없는 자율 주행 가능한 단계를 5단계로 정의합니다. 즉, ODD(Operational Design Domain)가 제한이 없는 구간(예: 집에서 회사까지)에 자율주행이 가능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ODD(Operational Design Domain) : 자율주행 시스템이 안전한 완전 자율주행을 인정하도록 설계된 주행 가능 구간


    [자율주행차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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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자율 주행 핵심 기술 Lidar(Light Detection and Ranging):라이더는 빛을 감지하고 거리를 측정하다 고 나쁘지 않아 물체를 탐사하는 자율 주행의 핵심 기술한 주변 환경을 3D로 인식할 수 있게 매초 수백만개의 레이저 빔을 발사하고 그 빛이 다시 물체에 반사되어 센서에 갈 시간을 계산하고 자동차와 물체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는 원리였다 라이는 파장이 짧은 레이저 광선을 사용하지만 물체를 평면이 아니라 3D입체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주요 장점이지만 현재 고가의 가격(대당 약 1,000만원)으로 앞으로 가격 문제가 해결되어야 할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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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ep Learning:저번에 이・세도루프로 바둑 기사와 알 고가 대결을 하면서 알파 값이 사용한 인공 지능 디플러 씨에 대해서 지금은 1조의 사람들도 비교적 친밀한 용어가 됐다.머신러닝이 단순 분류를 기반으로 한 기술이라면 딥러닝은 깊고 한 단계 진보된 기술로 스스로 빅데이터에 입력된 정보를 바탕으로 자기학습, 가치판단을 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원리는 입력되는 정보를 분류해 패턴을 발견하고 여기서 정답을 발견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현재 구글, 애기플,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톡 등 IT 중소기업에서 AI(인공지능)에 대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5G:센서로부터 수많은 데이터를 실테테로우에서 처리하려면 고속 무선 모바일 통신 기술이 필수적이었다 4G보다 100배 빠른 최대의 다운로드가 20Gbps까지 가능하며 1km반경 내에 100만개 기기에 IoT(사물 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구글의 자율 주행 자동차가 매초 750Mbytes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한다고 합니다.현재 이번 2018평창 동계 올림픽에서도 세계 첫 상용화를 목표로 자율 주행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다. 시속 500Km고속 열차 이동시에도 끊어지지 않을 빠른 데이터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 밖에도 차량 내 네트워크 기술인 High Speed CAN(Car Area Network), V2G(Vehicle to Grid), 초소 초음파 센서, GPS빅 데이터, 영상 처리 기술 등도 필수 기술이던 해킹 보안: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지 않은 기술이 보안 기술이었던 영화처럼 자동차를 해커가 임의로 조작합니다 면 큰 사건 나 인명 재산 피해까지 바루 셍후와루도 있으므로 랜섬 웨어와 바이러스, 해킹에 대비해야 합니다.


    [구글 자율주행차가 바라본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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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세계 각국의 자율 주행 자동차 현황이 부분의 선두 주자는 오메리카다. IT기업 구글에서 웨이모(waymo)를 설립해 세계 최초로 완전 자율주행을 시연했다.(2015.10)전기 차 업체인 TESLA도 MODEL 3와 GM의 Bolt EV등은 주문 생산과 시험 운영에 돌입했다.유럽의 벤츠는 자율 주행 차 상용화에 성공하고(2015.5)BMW등은 40대 정도를 주행 시험 중이다. 자동차 보쉬 업체는 IT 그래픽카드 회사인 엔비디아와 함께 인공지능을 탑재한 주행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국내에서도 킨텍스 사업 팀에서 수행한 2017서울 모터쇼, 2017, 판교, 자율 주행 모터쇼에서 현대 차, 네이버 등이 자율 주행 차를 선 보였으며 곧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자율 주행 차에 대한 자세한 이야키웅 2018.2.7.91까지 킨텍스 2전시장 7B홀에서 열리는 '2018자동차 경량화 기술 산업전'에서 만나고 볼 수 있다. ※"킨텍스 앱"은 무료로 관람 가능.킨텍스 SNS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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